방송원고

완성차보다 부품! 성우하이텍, 삼기오토모티브

이지밸류 2014. 9. 16. 13:27

1. 이슈 및 투자전략


" FOMC 이벤트 종료...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 전망은?"


- FOMC 상당기간 초저금리 유지키로.


- FOMC 적정금리는 1.125%에서 1.375%로 상향


- 유동성 축소 지속... 금리 및 달러화 상승 지속


- 달러강세, 엔화약세로 국내 증시에 부정적.


- 박스권 장세 지속, 시장이 아닌 종목에 초점


- 대형수출주, 원자재 관련 기업 중립.


- 헬스케어, 지주회사, 자동차 부품 업종 비중확대.



2. 종목 AS


- 동성하이켐 : 목표가 8천원, 보유


- KG ETS : 목표가 6천원, 보유


- 삼진제약 : 목표가 24000원, 보유



3. 완성차와 자동차 부품사간 주가 차별화 심화, 이유와 전략은?


1) 완성차 업체, 3년간 주가 부진의 이유


- 판매량 성장속도 둔화(연간 400만대 판매에서 연간 800만대 판매로 증가, 이제 10% 성장할려면 80만대가 증가해야 하고 단위공장 5개를 풀로 돌려야 생산가능. 2자릿수 성장은 정말 어렵다.  덩치가 커졌다.)


- 증설 모멘텀 실적 반영 시간 필요(2010년 러시아공장, 2013년 중국 공장 증설, 2016년말 멕시코공장간의 공백 발생. 2005년부터 이어진 해외공장 증설 모멘텀 공백 발생.)


- 원화강세,엔화약세에 따른 수익성 압박(현대차는 32%, 기아차는 53%가 한국에서 생산되어 수출, 원화약세, 엔강세로 인한 혜택은 2013년부터 종료)


- 완성차 업체 경쟁 격화... 일본, 미국, 유럽 자동차 메이커 증설 및 판매량 회복(현대차가 금융위기이후 누리던 지위를 여러 업체들이 본격 회복하며 뺏는 모습, 도요타,GM,폭스바겐, 르노)



2) 자동차 부품사의 약진, 이유는?


- 한국 자동차 부품 제조 경쟁력 향상(엔진, 변속기, 히터)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증설 가속화(현대차도 천만대 시대)


-  환율 부담 상대적으로 적어



3) 자동차 업종 투자전략은?


- 현대,기아차 주가 저평가이나 관망 전략 필요(성장을 못하면 주가는 못간다.)


- 현대차 핵심 부품사 관심


- 향후 자동차의 핵심은 연비 개선... 엔진, 변속기 부품주 관심.



4. 투자유망주


1) 성우하이텍


- 현대차 핵심 부품사로 자동차 차체 부품(안전성과 관련) 생산


- 주요 생산 지역 : 중국(35%), 동유럽(32%), 한국(29%), 인도(4%) 


- 현대차, 기아차 중국 증설 수혜(4,5공장 증설)


- 현대, 기아차 신차 싸이클 도래로 매출 증가 기대(특히 중국시장 고성장시 최대 수혜)


- 꾸준한 실적 개선 불구, PER 7배로 저평가(2분기도 500억에서 600억으로 20% 이익 증가)



2) 삼기오토모티브


(변속기는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주행상태에 알맞은 회전력과 속도로 바꿔주는 부품으로 엔진다음으로 중요, 현재 DCT 변속기의 성장이 가파름. 두개의 클러치를 활용한 수동변속기의 자동화버전 / 엔진효율성 높고 일반 자동변속기보다 연비가 크게 개선 / 일반자동보다 1.2KM연비개선, CO2배출량도 감소)


- DCT 변속기 주요 부품 생산 업체


- DCT 변속기 시장 폭발적 성장 수혜(글로벌 수요는 현재 460만대에서 2018년에는 940만대 전망, 특히 중국 시장규모가 100만대에서 430만대까지 증가 전망, )


- 폭스바겐, 아우디 등 글로벌 업체 공급 차별화(3분기부터 폭스바겐 550억 공급, 아우디도 800억 내년부터 예정)


- 무상증자 완료, 최대주주 상속세 리스크 해소(최근 회장별세, 20년이상 경영했고 가업상속은 500억까지 공제인데 440억규모라 리스크 없음)



5. 매매전략


1) 성우하이텍


매수가 17000원, 목표가 22000원, 손절가 15500원


2) 삼기오토모티브


매수가 4350원, 목표가 6000원, 손절가 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