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G&G - 한쪽리포트
SG&G
1. 기업개요
- 의류, 자동차 시트, 물류 등의 사업을 하는 자회사를 둔 지주회사
- 의류 수출 및 패션 사업 부문 : 매출액의 34%를 차지하며 GAP 같은 유명 브랜드에 OEM 방식으로 수출하며 북미 매출 비중이 90%로 높다.
패션 부문은 바쏘, 에이비에프지 같은 남성,여성복 유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SG세계물산과 SG충남방적을 통해 사업을 하고 있다.
- 자동차 시트 부문 : 1989년부터 승용차용 시트를 양산했으며 한국지엠에 100% 독점 납품하고 있고 글로벌 GM 물량에서는 20%를 차지하고 있음.
매출액의 54%를 차지하는 핵심 부문. KMI라는 자회사를 통해서 시트를 납품하고 있음.
- 물류 사업 : 국제,국내 물류 사업을 하고 있지만 매출 비중 2%로 크지 않다.
- 이익의 대부분은 자동차 시트에서 나오며 패션 부문의 이익기여도는 미미한 상황
2. 투자포인트
- 한국 GM의 판매 호조로 인한 승용차용 시트 매출 호조세
- 글로벌 GM 신차 출시 효과로 매출 추가 증가 기대.
- 보유 투자 부동산 가치가 현재 3100억원으로 현재 시가총액 1470억원은 현저한 저평가.
- 주당 순자산가치 7000원으로 가치 대비 저평가 국면 지속.
- 보유 투자부동산 가치 증가와 중소형 지주사의 매력 감안시 투자 매력도 높음
3. 리스크 요인
- 의류 부문 실적 부진은 문제 없나... 의류 부문은 국내 내수 부진으로 여전히 성장이 쉽지 않음.
이익 기여도가 매우 미미한 상태로 주가 영향은 제한적. 실적 부진 이미 반영.
- 유럽에서 쉐보레 브랜드가 철수하면서 물량을 공급한 한국GM 매출이 급감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데... 이미 물량은 급감한 상황이나 쉐보레의 유럽 부진으로 불가피한 선택. 오히려 미국, 동유럽 등 전략지 매출이 크게 늘어나 타격은 크지 않은 상황.
- 한국 GM 매출은 여전히 호조를 보이고 있어서 긍정적.
4. 수급 분석
- 연초이후 외국인은 71만주 순매수
- 연초이후 기관은 37만주 순매도
- 최근 4월 들어서만 외국인 투자자 12만주 대규모 순매수로 매수 강화중
- 외국인 투자자 수급 흐름에 주가 결정될 전망.
5. 밸류에이션
- 이익의 질이 조금씩 떨어지고 매출이 줄어드는 모습이 나왔지만 이것은 투자에 따른 요인이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 이 질적인 부분이 최근 낮아졌다 하더라도 이 기업의 가치는 실적이나 장부가치에 비해 터무니없이 싼 매력을 가지고 있다.
- 현 매출과 순익을 기준으로 현금할인을 고려하고 보유한다는 가정에서 적정가치는 보수적으로 잡아도 6천원 이상이 계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