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버핏의 쉬운 주식 투자!

현대로템의 주가가 연일 하락세입니다.

4분기 실적도 역시나 좋지 않게 나왔습니다.


현대로템은 상장후 큰 성장을 기대했지만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주주들을 울리고 있습니다.

4분기 실적부터 한번 보고 갑시다.



(2014년 4분기 부분별 영업이익, IR자료 참고)


4분기 실적은 영업이익이 2013년 366억에서 이번에 324억 적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13년 큰 수익을 안겨준 플랜트(회색)에서 적자가 커졌고 철도(파란색)에서도 적자가 확대되었습니다.

그나마 중기(방산부분, 빨간색)에서 실적이 증가한 점이 긍정적입니다.


현대로템은 플랜트와 철도, 방산 부분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지금 보시면 아시겠지만 방상부분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2016년에  K-2 전차 수주가 예정되어 있고 안정적인 수주가 이루어지고 있어서 방산쪽은 염려할 상황이 아닙니다.


현대로템의 문제는 플랜트와 철도의 수익성 악화입니다.

수주상황을 한번 보겠습니다.



(2014년 수주 실적, IR 자료 참고)


플랜트는 수주가 크게 늘었습니다.

특히 현대건설, 기아차,현대차의  해외 수주와 공장 증설로 수주 확대가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글로벌 플랜트 업황 둔화, 유가 약세로 수익성은 좋지 않았지만 수주 증가는 긍정적입니다.

특히 현대차 그룹의 지속적인 해외 투자와 현대건설의 신흥국 중심의 플랜트 수주 증가가 예상되고 있어 현대로템의 플랜트 부분은 크게 우려할 상황이 아닙니다.


역시 문제는 철도 부분입니다.

수주도 줄고 있고 수익성도 악화되는 이중고를 겪고있습니다.

문제는 대규모 철도 수주를 할만한 이벤트도 없고 글로벌 경쟁사들의 경쟁력 강화로 인한 부분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결국 주가 상승의 키 포인트는 철도 부분 수주 증가입니다.

향후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대로템의 지금 주가는 충분히 매력있습니다.

주주분들은 보유를 권유드리며 단기적으로는 2만원까지의 상승을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2만원 돌파는 철도 수주가 증가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지금 매도는 의미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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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지밸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