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두 줄기 희망을 주는 데이터들!
(한국투자증권 리포트 참고)
미국의 주행거리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행거리가 증가하면 아무래도 타이어 마모가 빨리 일어나고 교체 주기가 빨리지겠죠. 유가가 급락하면서 실제 미국의 총 주행거리가 금융위기 이전의 활황 수준을 회복했다고 합니다. 타이어에서 제일 중요한게 교체용 타이어입니다. 신차 타이어보다 마진이 배이상 나오거든요. 주행거리 상승은 호재죠!
(미국 타이어 주행거리와 유가 / 한국투자증권 자료)
세금면에서도 좋은 뉴스가 있습니다. 한국의 대미 타이어 수출액이 32%급증했는데 사실 작년 11월까지는 6%감소하다가 12월에 수출이 급증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미국이 중국산 타이어에 관세를 부과하면서 한국산 타이어가 수혜를 받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중국산 타이어 수입은 45%감소, 한국산은 24%나 증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미국의 주행거리가 늘고 중국산 타이어 관세가 부과되면서 특히 미국 비중이 높은 넥센타이어에 상당한 호재가 될 것입니다. 미국보다는 중국과 유럽 비중이 높은 한국타이어에는 부정적인 뉴스가 되겠네요.
최근 넥센타이어 주가의 강세는 이러한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금호타이어는 큰 영향을 안 받는 모습이네요. 하지만 유가 하락은 타이어 업종 전체에 호재입니다. 주행거리가 미국에서만 늘겠습니까, 전세계적으로 다 늘 것이고 결국 교체 수요를 자극할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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