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 버핏의 쉬운 주식 투자!

유통 / 음식료 - 경쟁력 살아나는 대형주 주목(동부증권)


Investment Points


최근 주가 동향 및 전망 : 위안화 평가절하, 중국 경기 침체 우려, 유가하락, 북한 리스크 등으로 최근 1주일간 KOSPI(-5.4%), KOSDAQ(-14.3%)지수가 급락했다. 시장 충격에 대해 음식료 기업의 주가하락폭이 유통업종보다 컸고, 업종 내에서는 중소형주의 주가 하락이 대형주보다 컸다. 주식시장의 불안감이 지속된다면 高 Valuation을 향유했던 중소형주에 대한 경계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최근 주가 동향과 뉴스 플로우, 센티멘탈의 변화를 감안시 금주 투자포인트는 그동안 소외 받았지만 낮은 Valuation을 유지하면서, 제품과 상품 측면에서 경쟁력을 회복할 가능성이 대형주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Top picks 종목은 기존 KT&G, CJ제일제당, 현대백화점, 하이마트, 롯데쇼핑이며, 추가적으로 농심을 포함 시킨다



이슈분석, 롯데호텔 상장관련 코멘트 : 끝을 알 수 없는 롯데 드라마의 새로운 쪽대본이 나왔다. 이번 플롯에서는 당사가 앞에서 지적했던 두 번째 사안 중 롯데호텔 등의 계열사 상장과 관련된 상황 전개가 진행될 것이다. 호텔롯데의 상장 추진은 복잡할 실타래를 푸는 시작이며, 정부의 면세점에 대한 이익 환수 정책 방향성과 11월 면세점 특허 만료 관련된 문제의 해결이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다. 롯데호텔의 상장이 원만하게 진행될 경우 뒤이은 롯데그룹의 주요 계열사 상장이 추진될 것이며 유통업종 내 수급상 변화까지 야기할 수 있다. 비상장 기업의 IPO 등 원활한 지배구조 개편에 성공할 경우 핵심 계열사의 기업 가치 상승이 있을 것이다.



원자재 가격 동향 : 미국산 대두 선물가격은 광범위한 상품에 대한 투매와 수확량이 높을 것이라는 전망에 6년래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옥수수 선물가격은 내달 미국의 불확실한 수확 전망과 낮을 것으로 추정한 미국농무부의 보고로 상승했다. 소맥은 전세계적 공급 과잉 전망과 달러강세, 미국 밀의 경쟁력 약화로 하락세다. 최근 국내 돼지고기 가격은 강세를 지속중이다.



탐방노트: ① 농심, [BUY 중국 매출성장과 국내 라면 판매증가에 주목] 중국 내 제대로 된 생산설비와 물류망을 보유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소비재 기업. 브랜드력 상승과 물사업 시작되면서 중국지역 성장 가속 기대. 국내 라면 판매량 기조적 회복 기대되며, 고가면 시장 성장에 따른 믹스 개선으로 라면사업 부문 영업 레버리지 효과 확대될 것으로 전망함. 3Q15 양호한 실적 기대함.


② 롯데하이마트, [BUY 계절 가전회복, 3Q15 양호한 실적 개선 기대] 3Q15 계절 가전(에어컨), 핸드폰, 생활가전 등의 매출 회복으로 기존점 성장률 플러스 전환기대. 3Q14 영업이익 베이스 높지만 3Q15 양호한 영업이익 성장 기대(650~700억원 추정)


③ 삼립식품, [NR 과유불급] Captive 매출 이미 달성. 그룹관련 구매대행 사업에 대한 지나친 기대는 자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함.

Posted by 이지밸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