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3월 28일 보고서 참고]
# 조선; 승자독식(勝者獨食)
▶️ 투자의견 비중확대: 수주잔고 반등과 생존업체 점유율 상승 전망
- 조선 구조조정으로 업황 회복기 생존업체들의 점유율, 신조선가 상승 진행 중
→ 총 104개의 야드 중 9개만이 수주잔고를 보유
- 18년 운임, 신조선가(+7% YoY) 상승 → 글로벌 발주 성장 전망 → 수주잔고 반등 → 실적 성장 가시성 확보
→ 생존업체에 대한 업황 회복기 Valuation 할증 필요
▶️ 생존의 조건: 1) 안정적 재무구조, 2) 원가 경쟁력
○ 현대미포조선; 중소형선 수주 독주는 계속된다
1) 글로벌 조선사 중 가장 많은 중소형 선박 건조 경험 보유
2) 가장 큰 야드(2등 대비 52.3%), 수주잔고(256.3%) 보유
3) 비나신의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해 원가 경쟁력 확보
* 목표주가 150,000원으로 7.1% 상향, 조선업종內 탑픽
○ 세진중공업; 본업 회복과 품목 다각화의 하모니
1) 글로벌 기자재 업체 중 가장 많은 LPG 탱크 건조 경험(207척)
2) 블록업체 중 가장 큰 야드(2등 대비 55.8%), 매출 규모(87.7%)
3) 효율적인 인건비 관리로 17년 매출이 41.1% 감소에도 흑자 시현
* 목표주가 6,500원으로 8.3% 상향, 조선기자재 탑픽
▶️ 업황 회복기 Q(수주)의 쏠림과 P(신조선가)의 회복 가속화
- 2018년 현대미포조선의 수주액 +54% YoY, 현대중공업그룹의 인도대수 +15% YoY이 전망
- 현대미포조선의 MR탱커 점유율 2015년 24% → 2017년 61%로 상승, 세진중공업은 선수/선미가 신규 품목으로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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