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중국사업, 3분기 적자전환 가능성 검토 - 삼성증권
Event: 2Q15에 현대/기아차의 중국공장은 14.5%YoY 및 7.9%YoY판매감소를 기록하였고 가동률은 88% 및 77%를 기록. 현대/기아차의 지분법이익은 각각 928억원 및 256억원으로 58.7%YoY 및 70.2%YoY 감소하였고, 순이익률은 각각 4.7% 및 2.3%를 기록.
Impact: 현대/기아차의 판매감소대비 이익의 하락폭이 큰 것은 대규모 장치 산업의 특성상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증가 효과가 크기 때문. 통상 자동차 공장 가동률 70~75%가 BEP인 점을 감안할 때 2Q15대비 추가 가동률 하락 시 현대/기아차 중국 공장의 적자전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움. 동반진출 부품사도 동일한 상황. 중국시장의 가격환경 변화에 대응한 현대/기아차의 빠르고 적극적인 가격정책 변화가 필요.
Action: 3Q15에 현대/기아차의 중국판매 부진으로 인한 주가 조정 예상. 그러나 자동차 업종의 실적 및 주가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환율로 원화강세에서 원화약세로의 전환은 중국실적 부진을 상쇄할 수 있는 요인. 또한 원화약세를 활용하여 중국 외 시장에판매확대 추진 전망. 그러나 부품주는 금융위기 이후 중국실적에 대한 의존도가 30~50%로 컸고 이로 인한 Valuation프리미엄을 받았던 바, 아직 안심하기 이른 상황. 각 사의 2Q15실적 Review를 통해 중국실적 부진을 반영할 예정. 주가 조정 시 완성차 위주의 관심 권유. 부품주는 현대차 그룹의 전략 상 Capex 집중시기에 있어 수익성이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위아에 관심.
'투자코멘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운 - 실망과 기대사이 (0) | 2015.07.27 |
---|---|
레져,엔터,미디어 - 2030세대 스몰 럭셔리로 허기를 채우다 (0) | 2015.07.27 |
조선기자재 - 선박평형수 처리설비 시장 (0) | 2015.07.24 |
운송 - 8월의 크리스마스 같은 추위 (0) | 2015.07.23 |
건설업종 - 가계부채 종합 관리방안 (0) | 2015.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