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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중국사업, 3분기 적자전환 가능성 검토 - 삼성증권


Event: 2Q15에 현대/기아차의 중국공장은 14.5%YoY 및 7.9%YoY판매감소를 기록하였고 가동률은 88% 및 77%를 기록. 현대/기아차의 지분법이익은 각각 928억원 및 256억원으로 58.7%YoY 및 70.2%YoY 감소하였고, 순이익률은 각각 4.7% 및 2.3%를 기록.


Impact: 현대/기아차의 판매감소대비 이익의 하락폭이 큰 것은 대규모 장치 산업의 특성상 가동률 하락으로 인한 고정비 증가 효과가 크기 때문. 통상 자동차 공장 가동률 70~75%가 BEP인 점을 감안할 때 2Q15대비 추가 가동률 하락 시 현대/기아차 중국 공장의 적자전환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움. 동반진출 부품사도 동일한 상황. 중국시장의 가격환경 변화에 대응한 현대/기아차의 빠르고 적극적인 가격정책 변화가 필요.


Action: 3Q15에 현대/기아차의 중국판매 부진으로 인한 주가 조정 예상. 그러나 자동차 업종의 실적 및 주가에 가장 중요한 변수는 환율로 원화강세에서 원화약세로의 전환은 중국실적 부진을 상쇄할 수 있는 요인. 또한 원화약세를 활용하여 중국 외 시장에판매확대 추진 전망. 그러나 부품주는 금융위기 이후 중국실적에 대한 의존도가 30~50%로 컸고 이로 인한 Valuation프리미엄을 받았던 바, 아직 안심하기 이른 상황. 각 사의 2Q15실적 Review를 통해 중국실적 부진을 반영할 예정. 주가 조정 시 완성차 위주의 관심 권유. 부품주는 현대차 그룹의 전략 상 Capex 집중시기에 있어 수익성이 견조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대위아에 관심.


Posted by 이지밸류